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1990년대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1997) - 겉보기엔 괴팍하지만 속내는 보드라운 멜빈의 매력을 극대화한 잭 니콜슨의 명연기

by 조브라이언 2022. 7. 17.
반응형

출처-구글 이미지

※ 글 내용 중에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1997)>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1997) - 겉보기엔 괴팍하지만 속내는 보드라운 멜빈의 매력을 극대화한 잭 니콜슨의 명연기

<애정의 조건 Terms of Endearment(1983)><브로드캐스트 뉴스 Broadcast News(1987)>로 유명한 감독이자 작가이자 제작자인 제임스 L. 브룩스 James L. Brooks의 4번째 장편 영화 연출작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As Good As It Gets>. 잭 니콜슨 Jack Nicholson이 강박증에 시달리는 괴팍스러운 소설가로, 헬렌 헌트 Helen Hunt는 병약한 아들을 돌보며 웨이트리스 일을 하는 싱글맘으로, 그렉 키니어 Greg Kinnear는 게이 화가로 등장합니다.

 

1998년 70회 아카데미 작품상, 남녀주연상, 남우조연상, 각본상 등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어, 두 주연 잭 니콜슨과 헬렌 헌트가 나란히 주연상을 받았습니다. 그해 아카데미는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의 <타이타닉 Titanic(1997)>이 14개 오스카를 휩쓸어 갔는데요. 오스카 시즌 내내 수상권에 가까웠던 두 배우가 주연상을 모두 받으면서 '타이타닉' 돌풍 안에서 나름 선방했습니다.

 

잭 니콜슨에게는 3번째 오스카 수상이었는데요. 밀로스 포먼 Miloš Forman 감독의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1975)>로 1976년 48회 남우주연상을 받았었고, <애정의 조건>으로 1984년 56회 남우조연상을 받은 이후, 14년 만의 수상이었습니다.

 

헬렌 헌트는 10살부터 연기를 시작해 영화, TV, 연극 등 다양한 작품에서의 연기는 물론, 폴 라이저 Paul Reiser와 주연을 맡은 90년대 NBC 시트콤 <결혼 이야기 Mad About You(1992~1999)(2019)>의 일부 에피소드를 연출하면서 감독으로서의 재능도 가진 베테랑 배우입니다. 헬렌 헌트는 그해 아카데미 첫 노미네이트로 수상까지 했는데요. 마침 그해 여우주연상 후보에는 헬레나 본햄 카터 Helena Bonham Carter, 줄리 크리스티 Julie Christie, 주디 덴치 Judi Dench, 케이트 윈슬렛 Kate Winslet 등의 영국 배우들이 포진해, 헬렌 헌트는 후보에 오른 유일한 미국 배우로 상까지 받았습니다.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의 제작비는 5,000만 달러(약 662억 원)였고, 전 세계 박스오피스 3억 1,410만 달러(약 4,161억 원)의 수익을 올린 흥행 성공작이기도 합니다.


어떤 내용이길래

출처-구글 이미지

뉴욕에 사는 베스트셀러 로맨스 소설가 멜빈 유돌(잭 니콜슨). 바닥에 선을 밟지 않고, 새 비누는 딱 한 번만 쓰고 버리는 강박증 환자인 멜빈은 아침 식사도 늘 가는 레스토랑에서 늘 같은 자리에 앉아 같은 메뉴를 주문하는데, 그런 멜빈의 괴팍함을 받아주는 웨이트리스는 오직 캐럴 코넬리(헬렌 헌트)뿐입니다.

 

어느 날 멜빈의 이웃인 게이 화가 사이먼 비숍(그렉 키니어)이 집에 들이닥친 강도들에게 심하게 얻어맞아 큰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사이먼의 에이전트 프랭크 색스(쿠바 구딩 주니어)는 사이먼이 애지중지하는 강아지 버델을 맡아달라고 멜빈에게 부탁합니다. 사이먼이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만. 버델이 누구냐. 멜빈이 질색팔색 하며 아예 쓰레기 수거통에 내다 버렸던 그 강아지입니다. 한때 버델이 사라져서 사이먼이 난리법석을 치게 만들었고, 그 소동을 일으킨 장본인이 바로 멜빈이었던 거죠. 사이먼은 소중한 버델이 그런 괴팍한 정신병자의 손에 맡겨졌다는 프랭크의 얘기를 듣고 기겁하지만, 다른 선택권도 없었던 터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웬걸, 그렇게 강아지를 싫어하던 멜빈은 버델과 교감하며 서서히 가까워지고, 자신을 받아주는 유일한 웨이트리스인 캐럴에 대한 관심도 점점 커집니다.

 

사이먼이 퇴원 후 집에 돌아오지만, 웬일로 버델은 멜빈과 더 친해 보입니다. 그런 와중에 습관처럼 찾은 레스토랑에 캐럴이 보이지 않습니다. 천식을 앓고 있는 아들 스펜서(제시 제임스)를 돌보느라 집에서 가까운 직장으로 옮겼다는 사실을 알게 된 멜빈은 마침 남편이 의사인 자신의 편집자에게 부탁하여 스펜서를 진찰할 수 있게 합니다. 경제적으로 궁핍하여 제대로 된 치료는커녕 진찰도 제대로 받지 못해 늘 걱정이던 캐럴에게, 멜빈의 친절은 상상도 못 했던 커다란 선물이었지만, 캐럴은 멜빈이 혹시 다른 마음을 먹은 게 아닐까 의심하게 됩니다.


겉과 속이 다른 멜빈에게 물들어 가다

출처-구글 이미지

명배우 잭 니콜슨의 대표작을 꼽으라 하면 제각각 떠올리는 영화가 다를 겁니다. 히스 레저 이전에 '조커'의 대명사로 여겨졌던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 Batman(1989)>, 서로를 죽여야 하는 임무를 맡은 두 킬러가 사랑에 빠진다는 아이러니를 담은 블랙 코미디 걸작 <프리찌스 오너 Prizzi's Honor(1985)>, 아카데미 수상작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도 그렇고, 긴장감 넘치는 군사재판의 명장면을 탄생시킨 <어 퓨 굿 맨 A Few Good Men(1992)>등 1958년 21살에 데뷔한 이후 은퇴 선언을 한 2010년까지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80편에 가까운 작품에서 연기했고, 아카데미상 12회 노미네이트-3회 수상이라는 대기록을 남긴 명배우죠. 대사 한 마디 없이도 극에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내뿜는 잭 니콜슨과 겉은 파삭거리지만 속내는 부드러운 멜빈 유돌이라는 캐릭터가 만나 일으킨 시너지는 엄청납니다. 사랑스러운 에너지로 가득한 로맨스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에서 멜빈 역할에 잭 니콜슨이 아닌 다른 배우를 대입시킨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강박증에 시달리지만, 사람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멜빈은 심지어 로맨스 소설 베스트셀러 작가라니, 멜빈 유돌은 애초에 잭 니콜슨을 위한 캐릭터였음이 분명합니다.

 

잭 니콜슨은 1937년생으로 이제 80대 중반의 나이이고, 지난 2010년 제임스 L. 브룩스 감독, 리즈 위더스푼, 오웬 윌슨, 폴 러드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하우 두 유 노우 How Do You Know> 이후 더 이상 신작에 대한 소식이 없어 무척 아쉽습니다.

 

헬렌 헌트, 그렉 키니어와 잭 니콜슨의 연기 앙상블도 대단히 훌륭합니다. 잭 니콜슨과 헬렌 헌트의 실제 나이 차이는 26살이지만, 영화 속 멜빈과 캐럴의 달콤한 로맨스가 크게 어색하진 않습니다. 사이먼을 연기한 그렉 키니어는 TV를 거쳐 영화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었지만, 사이먼 캐릭터는 그의 필모그래피에서 인상적인 대표 캐릭터로 손꼽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캐스팅 관련해서 재미있는 점 하나는, 영화 초반 잠깐 등장하는 스킷 울리히와 제이미 케네디의 앳된 모습인데요. 두 배우 모두 <스크림 Scream(1996)>에 빌리와 랜디로 등장했었습니다.

 

뉴욕을 배경으로 한 어른들의 이야기지만, 뉴욕이 보이기보다는 캐릭터들이 더 눈에 띄는 로맨틱 코미디 수작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는 볼 때마다 마음이 훈훈해지는 기분 좋은 경험을 안겨주는 따뜻한 영화입니다.

 

[영화 정보]

국내 제목: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원제: As Good As It Gets
제작국가: 미국
감독: 제임스 L. 브룩스
캐스트: 잭 니콜슨, 헬렌 헌트, 그렉 키니어, 쿠바 구딩 주니어, 스킷 울리히, 셜리 나이트, 제시 제임스, 해럴드 래미스, 로렌스 캐스던, 제이미 케네디, 마야 루돌프 등
장르: 로맨스/코미디/드라마
러닝타임: 139분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개봉일: 1998년 3월 14일 (한국)/1997년 12월 25일 (미국)

 

주요 수상내역:

1998년 70회 아카데미 2개 부문 수상 - 여우주연상(헬렌 헌트), 남우주연상(잭 니콜슨)

1998년 70회 아카데미 7개 부문 노미네이트 - 작품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그렉 키니어), 각본상, 편집상, 오리지널 스코어(뮤지컬/코미디)

1998년 4회 미국 배우조합 SAG 어워즈 2개 부문 수상 - 여우주연상(헬렌 헌트), 남우주연상(잭 니콜슨)

1998년 9회 미국 제작자조합 PGA 어워즈 작품상 노미네이트

1998년 50회 미국 작가조합 WGA 어워즈 각본상 수상

1998년 69회 내셔널 보드 오브 리뷰 어워즈 2개 부문 수상 - 남우주연상(잭 니콜슨), 남우조연상(그렉 키니어)

1998년 55회 골든글로브 뮤지컬 코미디 부문 3개 부문 수상 - 작품상, 여우주연상(헬렌 헌트), 남우주연상(잭 니콜슨)

1997년 2회 새털라이트 어워즈 뮤지컬 코미디 부문 3개 부문 수상 - 작품상, 여우주연상(헬렌 헌트), 남우주연상(잭 니콜슨)

1997년 2회 플로리다 영화평론가협회 선정 여우주연상 수상(헬렌 헌트)

1997년 서던이스턴 영화평론가협회 선성 2개 부문 수상 - 남우조연상(그렉 키니어), 오리지널 각본상

 

[관련 글]

http://bryanjo.com/334

 

어 퓨 굿 맨(1992) -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이 어우러진 깔끔한 법정 영화

※ 글 내용 중에 영화 <어 퓨 굿 맨(1992)>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미국 감독 겸 작가 애런 소킨 Aaron Sorkin의 1989년작 동명 희곡을 영화화한 로브 라이너 Rob Reiner 감독의 1992년작 <어 퓨 굿 맨 A Few

bryanjo.com

http://bryanjo.com/131

 

배트맨(1989)-조커와 함께 배트댄스를

※ 글 내용 중에 영화 <배트맨(1989)>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DC코믹스의 슈퍼히어로 캐릭터 배트맨을 팀 버튼 스타일의 액션 히어로로 탈바꿈한 1989년 영화 <배트맨 Batman>.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

bryanjo.com

반응형

댓글0